반응형

보통 음식의 외향을 봤을 때 희고 창백하고 물기 많은 것(수분이 많음)은 찬 성질의 음식이고 단단하고 색깔이 진한 것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따뜻한 성질의 음식)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뱃속에서 배를 따뜻하게 해 주어 몸 전체 체온을 올려줍니다. 식초와 소금은 찬 성질을 죽이는 식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의 음식에 포함시킵니다.

 

몸을 차갑게 만들어 주는 음식(찬 성질의 음식)

 

몸을 차갑게 만드는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됩니다. 위 그림 외에 딸기, 감, 밀가루, 열대과일, 해조류, 메밀, 오이 등입니다.

 

찬 음식을 먹으면 머리가 띵한 이유

찬 음식이나 얼음이 들어간 찬 음료를 마시면 미간이나 관자놀이 부분 머리가 띵 해지는 이유가 뭘까요? 30초에서 1분사이에 통증이 느껴지다가 차츰 가라앉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입천장을 혀로 꾹 누르면 완화(압박으로 인한 신경분산)됩니다.

 

이 증상을 '한랭자극 두통'이라고 합니다.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정상반응입니다. 찬 음식을 먹으면 입천장의 모세혈관이 열을 뺏기지 않으려고 수축하게 됩니다.

 

이 때 뇌 또한 열을 뺏기지 않기 위해 수축된 혈관으로 따뜻한 피를 뇌로 많이 보내게 됩니다. 이때 혈압이 올라가면서 뇌가 팽창하고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차가운 물

 

아침에 일어나 공복에 찬물 한잔 마시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차가운 물을 수시로 마신다는 것은 우리 몸 장기의 체온을 낮추게 되어 세포 활동력이 떨어지면서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우리 생노병사는 마시는 물이 좌우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온도는 사람 체온과 비슷한 물의 온도가 좋습니다.

 

 

양배추즙의 효능 /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즙의 효능과 양배추즙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양배추는 미국타임즈에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선정된 음식입니다. 양배추즙의 효능은 비타민C, 비타민K, 칼

sarang1107.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