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스피린의 역사

아스피린은 유명한 약입니다. 얼마나 유명하냐 하면 미국에 사는 분들은 미제 아스피린을 선물로 줄 정도로 유명한 약이지요.

 

아스피린 효능에 대해서 과대해석되어 아스피린을 과신하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은 원래는 해열제입니다.

 

요즘은 아스피린 효능을 심혈관계, 혈전에 대한 건강증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스피린을 먹고 있습니다. 신문에는 나옵니다.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하면 위출혈, 위궤양이 많이 생긴다고 말이지요. 한 때 병원 의사에게 환자들이 항의한 적도 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은 유명하지만 말이 많은 약이지요. 아스피린은 세계 최초의 합성 의약품입니다. 아스피린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그 시작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아스피린은 기원전 1500년 경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에도 기록이 되어있고 기원전 400년 경 히포크라테스 치료에도 사용되었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즙을 이용해 통증을 치료하던 데에서 기원합니다. 버드나무 껍질즙에는 살리실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살리실산 → 해열효과가 뛰어난 만큼 위출혈 등의 부작용을 가지고있는 성분이 살리실산입니다. 후에 이 살리실산은 부작용을 낮춘 아세틸살리실산으로 개발됩니다. 

 

1899년 독일 바이엘사는 아세틸살리실산을 아스피린이라는 브랜드로 출시하게 됩니다.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 효능의 진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아스피린은 해열제 용량의 절반 정도 이하로 쓰게 되면 해열효과는 없고 혈소판이 응집하는 혈전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전은 위험합니다. 저용량의 아스피린 효능으로 심장병 예방, 심근경색 예방이 있습니다. 혈전 방지로 많이 쓰는 약이 아스피린입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치료할 때 스텐트 시술을 하게 되는데 스텐트 시술 후에 사용되는 약이 아스피린입니다. 뇌경색, 다리혈관에 병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의약품이 몸에 좋다고 할 때 연구가 잘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면 되는데 아스피린만큼 오랜기간 연구가 잘 되어있는 약이 없습니다.

 

혈관병은 아스피린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약재입니다. 고혈압, 당뇨, 심혈관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을 믿고 미리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리 먹고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의 생각때문에 더 복용하는 면도 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은 심장, 혈관질환 예방효과도 있지만 위장 출혈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은 아스피린을 복용해도 효과도 부작용도 없습니다.

 

고혈압,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의약품 효과에 대한 승인을 내주는 미국 FDA에서 1차 예방 목적으로 아스피린이 허가된 적은 없습니다.

 

1차 예방이란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며 2차 예방은 병이 생기고 나서 재발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아스피린은 1차 예방에는 추천하지 않으며 2차 예방에는 추천하는 약입니다.

 

당뇨가 심한 사람이 혈관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아스피린을 처방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아스피린 효능을 신뢰하여 많이 처방한 것이 사실이나 현재는 위장 출혈 등의 위험성이 있어 추천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요즘은 병원에서 CT촬영을 많이 하는데 동맥경화가 있는 사람에게 아스피린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스피린 효능은 혈전이 생겼을 때 아스피린을 먹고 있었다면 혈전이 덜 생기게 해준다는 것이지요.

 

혈전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혈전이 아주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약하게 생긴다는 것입니다. 아스피린은 혈전을 막는데 효과적인 약이고 동맥경화를 막는 약은 스타틴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스피린 효능 ; 암을 예방한다는 썰 

아스피린을 먹는 군이 먹지 않는 군보다 암예방이 된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암은 대장암입니다. 대장암이 생긴 초기에는 출혈이 조금씩 나는데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면 출혈이 더 일어나기 때문에 발견이 빠르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장암이 발병한 환자들에게서 의사들이 묻는 문답형 등록 연구에서 나온 통계입니다. 일반인이 암 발생을 줄이기 위해 아스피린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아스피린 복용 여부를 묻는 이유

내시경을 할 때 아스피린을 먹고 있다면 조직검사 시 출혈이 많이 나기 때문에 5일전에 미리 아스피린 복용을 끊고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받아야 하기 때문에 묻는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가 아스피린 복용자인 경우 장기복용 중이라면 아스피린을 끊으라고 추천해 줍니다. 의사들은 대부분 10년이상 먹었고 출혈이 없었다면 그냥 먹어도 되고 끊어도 되는데 약을 끊고 심리적으로 불안해 할 경우 그냥 먹어도 무관하다고 말합니다.

 

아스피린 효능은 심혈관 질환과 암을 예방하나 출혈은 증가시킨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아스피린 섭취 시 이익이나 손해가 약을 복용하고 3년 이내에 발생합니다.

 

3년 이상 장기 복용인 경우 부작용이 없다면 먹어도 된답니다.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은 항상 미미합니다. 아스피린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혈관 질환이 없다면 아스피린을 추천하지 않는 것이 정석입니다. 약은 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전봇대 전기원 연봉 1억 2천만원??

무색 무취인 전기 작업을 하는 전봇대 전기원은 전기가 오는지 얼만큼 오는지 신호를 보내 주는 활선모자를 쓰고 작업합니다. 고압선 근방에서 경보음이 울려 어느정도의 고압이 오고 있는지

sarang1107.tistory.com

 

삼성전자 배당금 월 100만원 받으려면?

목차 지난 4월 삼성전자 배당금 특별 배당일이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 삼성전자 배당금으로 월 100만원을 받으려면 얼마가 필요하고 삼성전자 주식은 몇주가 필요한지 한번 알아보아요. 주식이

sarang1107.tistory.com

 

중고차 시세표 - 인기 중고차 베스트 5

목차 중고차 시세표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차 시세표와 인기 중고차 베스트5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요즘 신차를 계약하면 대기 기간이 상당히 길죠. 차종마다 다르지만 짧게는 몇개월에서

sarang1107.tistory.com

 

비오틴 효능 - 탈모에 좋을까?

비오틴 효능 비오틴은 비타민B7입니다. 비오틴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음식물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대사 작용에 영향을 줍니다. 자외선은 우리 피부 구석구석 파고 들어와 해로움을 줍니다. 비오

sarang1107.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자연치유 방법

목차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최소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장병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정확한 이름은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역류

sarang1107.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