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반월상 연골판이란

    무릎 연골을 반월상 연골판이라고 하며 이것은 관절 주머니 속 구조물입니다. 다리 대퇴골과 견골 사이에 무릎관절이 있는데 이 무릎관절 사이에 관절 주머니가 있고 이 안에 들어 있는 무른 구조물이 반월상 연골판입니다.

     

    반달모양이라 하여 반월상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실제로는 말발굽 또는 알파벳 C 모양입니다. 무릎 한쪽 당 무릎의 내측 및 외측 두개의 연골판이 존재하지요.

     

    연골판은 무릎뼈인 견골의 앞뒤에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내측에 비해 외측은 좀더 유연하여 운동성이 많지요. 하여 내측 연골판이 외측에 비해 손상되기 쉽습니다.

    연골판의 구성은 물 72%, 기질 28%인데 기질의 75%는 콜라겐입니다. 구성은 나이나 연골판의 상태에 따라 변합니다. 나이가 들 수록 연골판의 구성이 변화하여 탄력성을 잃습니다.

     

    연골판의 주변부 1/3은 혈관 및 신경이 풍부하나 연골판 중심부로 진행될수록 신경 혈관들이 없는 섬유연골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중심부 연골의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고 봉합술을 하여도 치유되지 않지요.

    연골판의 기능

    체중부하 시 슬관절에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하고 체중을 넓게 분산시켜 줍니다. 연골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관절의 안전성에 도움을 주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무릎관절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원판형 원골판

     

    정확한 원인이 없이 태생부터 발달과정 이상으로 연골판의 중심부가 사라지지 않고 동그란 상태로 태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외측에 발생하며 한국에서는 서양보다 훨씬 흔해 전체인구의 10%에 발생하지요. 선천적 이상으로 통증없이 평생을 사는 경우도 있으나 연골판의 모양 변화 및 콜라겐 구조 변화 등으로 적은 충격에도 손상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증상(무릎 연골 찢어짐)

    환자마다 다르지만 다칠 당시 무릎 내부에서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느낌을 받는 환자도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주변부의 통증이 느껴지거나 관절 주변이 붓는 부종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관절 내 물이 차는 증상이 보여지기도 하지요. 관절운동 시 마찰과 소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 무릎이 다 펴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찢어진 연골판(무릎 연골 찢어짐)이 무릎뼈 사이에 끼어서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무릎의 불안정한 느낌, 무릎에서 갑자기 힘이 빠지는 느낌, 통증이 미약 할 수도, 걸을 수도 있습니다.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 진단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위 증상 중 하나라도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연골판의 손상을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이라고 하는데 파열은 원인에 따라 퇴행성, 외상성 두가지로 나뉘고 파열된 모양에 따라 여러 형태로 구분됩니다.

     

    퇴행성 파열

    퇴행성 파열은 노화가 진행되 연골판의 수분 함량 및 콜라겐 성분의 변화로 연골판 성질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연골판이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되며 쪼그려 앉기, 빨리 걷기를 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퇴행성 파열이라고 합니다.

     

    외상성 파열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외상성 파열은 스포츠 활동, 사고 등의 강한 외력에 의해 발생되는 연골판의 손상(무릎 연골 찢어짐)을 말합니다.

     

    발을 디딘 상태에서 무릎관절의 회전력이 가해지며 발생하는 축구, 태권도, 배드민턴 등의 스포츠활동 도중 발생하는 연골판 손상(무릎 연골 찢어짐)이며 직접적인 타격에 의해서도 연골판이 손상(무릎 연골 찢어짐)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진단(무릎 연골 찢어짐)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은 슬관절 질환 중 매우 흔한 질환으로 적절한 진단 및 치료, 재활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시기를 놓치면 관절염 진행 및 만성적 통증이 유발됩니다.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병원에 내원하여 문진 및 신체검사, 현재 겪고 있는 증상, 다칠 당시 환자가 가졌던 느낌, 관절선을 눌러 압통의 여부 확인 등으로 진단을 합니다. 압통이 있는 경우 파열 가능성이 있습니다.

     

    맥머레이 검사

    대퇴골, 경골을 잡고 무릎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돌립니다. 이는 반월상 연골판에 자극과 긴장을 주는 검사이지요.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이 있는 경우 통증이 유발됩니다.

     

    X-ray 검사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 외에 다른 퇴행성 관절염, 골절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연골판은 방사선이 투과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MRI 검사

    95%의 민감도를 가지고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을 진단할 수 있는 확진검사입니다. 파열된 연골판을 직접 확인이 가능하며 어느 정도 양상인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이 의심된다면 MRI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을 방치한다면?

    영구적으로 기능을 손실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반복적, 지속적인 통증과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충격흡수기능, 체중분산기능이 감소하면 많은 충격이 가해져 연골판 손상(무릎 연골 찢어짐)이 가속화됩니다. 손상이 누적 될 수록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됩니다.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 비수술적 치료

    모든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이 수술만 필요한게 아닙니다. 증상없는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은 젊은 연령층에서 외상에 의해 발생하나 통증, 부종, 증상이 경미하거나 파열의 크기 국소적이고 추후 합병증이 예상되지 않는다면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60세 이상 고령도 비교적 흔한 수평파열의 경우 증상이 경미하다면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PRICE 요법

    Protection - 보호

    Rest - 안정

    Ice - 냉찜질

    Compression - 압박

    Elevation - 하지 거상

     

    보존적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고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키는 근력운동을 합니다. 일상생활 시 자세를 늘 조심하고 체중 감소를 통해 관절염 진행을 예방합니다. 또 보호장구를 착용하면서 관절내 주사치료를 3~6개월 시행합니다.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 수술적 치료

    연골판은 중심부 2/3에 혈관분포가 적어 스스로 치유하는 능력이 낮습니다. 파열 양상 및 위치에 따라 지속적 무릎 사용시 파열이 진행될 수 있고 이런 경우 수술 치료를 합니다.

     

    연골판을 봉합, 절제하는 수술로 수술의 목적은 통증 완화와 기능의 보존이며 이상적인 연골판 수술은 봉합술입니다. 하지만 모든 연골판 파열(무릎 연골 찢어짐)을 봉합할 수는 없습니다.

     

    봉합할 수 없는 경우

    혈관이 없는 중심부에서 발생한 경우와 퇴행성 파열인 경우는 봉합을 해도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복합적으로 파열된 경우 봉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구성 연골판 파열은 봉합해도 치유가 되지 않으며 재파열의 가능성만 높아집니다. 이런 경우 파열된 부위를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연골판 부분절제술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연골판 부분절제술은 관절 내시경으로 시행합니다.

    수술 후 관리

    비체중부하, 부분체중부하 보행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체중 부하를 늘립니다. 가동범위를 늘리기 위한 수동 운동, 능동 운동을 시행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