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치매란?

치매의 증상은 매우 많으나 오늘 치매 초기증상 8가지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는 새로운 것을 외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거의 일은 잘 기억합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병원에 오는 경우 기억력이 매우 좋은데 치매일리 없다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이야기 하기에 앞서 치매란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는데 인지능력이란 기억력, 전두엽 기능을 포함하는 말로 전두엽 기능이란 계획을 세우거나 복잡한 일을 해내거나 비율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입니다.

 

시공간 감각 기능도 인지능력인데 사물을 봤을 때 이것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 길을 찾아가는 것이 이에 해당하며 말을 이해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언어 기능도 인지능력 중 하나입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치매의 빠른 발견이 최고 중요

현재 우리나라 치매 환자의 증가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편입니다. 우리나라 치매 인구는 현재 제주도 인구보다 많다고 합니다.

 

15분에 1명 꼴로 늘어나고 있지요. 15집 중 한 집에 치매환자가 있는 것입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빠르게 인지하여 조기에 치료하면 최소한 3년 이상 악화되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시설 입소 또한 2년 이상 지연시켜 가족과 함께 더 오랫동안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18년만에 알츠하이머(치매)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미국 FDA에서 부분 승인되었습니다. 이런 약물은 초기 치매 환자 또는 치매 전 단계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입니다.

 

따라서 치매 조기 진단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독립된 생활을 하다보니 부모, 자녀가 따로 떨어져 생활하는 것이 일반화되었죠.

 

이런 현상 때문에 부모님의 초기 변화를 모르고 지나가 병을 악화시키는 일도 많습니다. 부모님을 잘 관찰하여 자식으로서 도리를 해야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도구사용의 어려움

일상 생활에서 리모콘이 고장났다, 전기 밥솥이 고장났다 등의 말을 하는데 살펴 보면 멀쩡한 경우. 치매 초기증상 8가기 중 하나입니다.

 

늘 사용하던 가전의 사용 방법을 문득 갑자기 잊어버려 고장났다고 생각합니다. 기계가 돌아가지 않으니 본인 생각에 고장이라 생각하는 것이지요.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치매인지 생각을 한번 해보아야 합니다. 단 새로운 기계에 대해서는 고민할 필요가 없겠지요? 늘 사용하던 것들에 해당됩니다.

 

2. 건망증

건망증없는 사람이 어딨는데 검사를 받느냐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누구나 깜빡했다가 잠시후 생각나는 경우는 있습니다.

 

단지 생활의 문제가 생길 정도가 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것을 기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는지 집중하지 않은 상태로 슬쩍 보고 기억못하는 것인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집중이 안되서 그러는 것은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기억하기위해 생각을 많이 하고 노력했는데도 기억이 안된다면 염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는 뭐먹었는지 모르겠으면 건망증,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모르겠으면 치매라는 말이 있지요.

 

하지만 치매 초기에는 뭐를 먹었는지 모르겠다가 어느정도 진행되고 나서야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심이 든다면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4. 단어, 이름이 떠오르지 않음

대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용하는 단어들이 줄어 들고 어린 아이들과 대화하는 것처럼 문장이 빈약하다고 느낀다면 걱정을 해보아야 합니다.

 

5. 시간, 장소 혼동

시간과 장소를 혼동한다면 치매보다는 섬망이라는 증세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상태가 섬망입니다.

 

노인분들 중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병원에 가서 근복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맞습니다. 치매가 아니더라도 빠른 병원 진료는 필수입니다.

  

6. 식욕, 성욕

예전엔 성적인 행동을 안했는데 갑자기 흥분을 많이 하거나 계속 자자고 이야기하거나 지나가는 사람을 만지는 경우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의 치매도 있답니다. 사람의 식욕과 성욕은 본인이 조절하는 것인데 그것은 전두엽의 기능입니다.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지다 보니 동물적으로 먹고 싶을 때, 성욕이 일어날 때를 조절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한 때는 손주들에게 하나라도 더 먹이던 노인이 손주와 서로 먹겠다고 싸우는 행동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7. 낮잠, 성격의 변화

계속 낮잠을 주무시는 경우 치매 환자에게서 초기에 많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행동이 느려지고 집안일이 서툴어집니다. 성격의 변화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참을성이 없어지고 화를 잘 냅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의심이 많아집니다. 전두엽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8. TV볼륨이 점점 커짐

연세가 드시면 청력이 떨어지기는 하나 치매같은 경우 언어기능이 떨어져 TV의 언어를 잘 못 알아 듣고 이해하기 어려워 볼륨을 키우는 것입니다. TV볼륨이 점점 커진다면 언어기능 저하인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상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질병은 초기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3년부터 변경되는 내용

목차 요양보호사 자격증이란 2021년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가족요양제도란 2023년부터 변경되는 내용 필요한 교육 이수시간 교육시간 감면대상 요양보호사 결격사유 시험과목 국비 요양보호사

sarang1107.tistory.com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난이도 정말 그렇게 어려울까?

목차 전기기능사란 전기기능사 전기기사 필기시험과목 실기시험 합격선 진로 시험일정 응시 수수료 전기기능사란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50~60대 중장년에게도 인기 많은 자격증 전기기능사 자

sarang1107.tistory.com

 

품질경영기사 연봉과 합격률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목차 품질관리란 품질경영기사 취업분야 품질경영기사 연봉 품질경영기사 응시자격 품질경영기사 시험 날짜와 응시 수수료 품질경영기사 합격률 품질관리란 품질관리란 제조 비용을 줄이고

sarang1107.tistory.com

 

피부관리사 자격증 취득 방법을 알아 봅시다

목차 피부관리사 시험과목 급여 취업처 피부관리사 자격증 피부미용 관련학과 피부관리사 자격증 시험 피부관리사 자격증 합격률 피부관리사로 샵과 병원 근무의 차이점 2021년 변경사항 피부

sarang1107.tistory.com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 방법 연봉

지게차 운전기능사 고용노동부 자료에서 취업이 잘 되는 국가기술자격증 1위로 뽑힌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채용 공고에서 자격증 유무에 따라 임금차이가 나는 직종입니다. 취업이 잘 되는 자격

sarang1107.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