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이명이란?

    이명이란 무엇인지 또 이명 치료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릴게요. 이명의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명은 신장(콩팥)과 매우 관련이 있는 증상입니다. 소리를 듣는 귀는 외이, 중이, 내이 세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외이는 귀의 소리를 모으는 귓바퀴이며 중이는 진동으로 음파를 확대하는 기능을, 내이는 엔도림프를 통해 청신경으로 들어가 소리를 듣게 하는 역할을 하지요.

    이명 치료 방법

     

    소리는 원래 바깥에서 들려야 하는데 귀안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 자체에서 엔도림프를 오염시키는 여러가지 변화들로 인해 발생하지요.

     

    이명이라는 것은 실제로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귓속에서 삐~ 소리라든지 윙~ 하는 소리가 들리는 현상이지요. 그렇다면 환청은 무엇일까요?

     

    이명과 환청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환청은 구체적으로 구별될 수 있는 소리로 사람 목소리, 음악 소리, 개짖는 소리등이며 구별될 수 없는 소리가 바로 이명입니다.

     

    이명은 난청이 일어나기 전 전조증상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명이 발생한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난청검사를 받아보도록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

     

    또한 이명은 치료를 받더라도 후에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질적인 문제도 있는데요. 주로 소양인에게 자주 걸리는 병이기도 합니다.

     

    소양인이 신장과 방광 기능이 약해 소양인들에게 이명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명은 시끄러운 곳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조용한 곳에서나 자려고 누웠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럴 때에는 음악을 크게 틀거나 이명소리보다 더 큰소리를 들음으로서 이명이 일시적으로 사라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명의 증상

    이명은 외부의 다른 소리나 자극없이도 귀안에서 소리가 들리는 현상입니다. 이명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주관적 이명과 객관적 이명이 있습니다.

     

    주관적 이명은 나한테만 들리는 것이고 객관적 이명은 남들에게도 나에게도 들리지만 남들도 들을 수 있는 소리입니다. 전체 이명 환자의 20%가 객관적 이명이며 80%는 주관적 이명입니다.

     

    살아가면서 75% 정도는 한 두번 몇 초, 몇 분 정도 잠깐 들리는 이명은 정상적인 일입니다. 누구나 겪어 보았을 것입니다. 이명이 3주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원인을 밝혀 치료해야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이명의 원인

    정상적인 청력을 가진 성인에게서 심리적인 불안감, 스트레스로 생기기도 합니다. 또 몸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기기도 하는데요.

     

    뇌종양, 뇌꽈리, 혈관종양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난청인데요. 난청에는 노인성 난청, 소음성 난청이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은 특정 직업군에서 많이 발병이 되는데요. 직업군인, 운전사, 텔레마케터 등 소음과 고음에 노출이 많이 되는 직업군에 자주 나타납니다.

     

    이석증이나 어지럼증과 동반되는 메니에르씨병(이석증보다 더 심한 어지러움증)도 이명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이명 검사

    이명 치료 방법 - 이명도 검사를 통해 이명의 주파수, 높낮이를 찾고 이명의 크기를 찾은 다음 그 소리에 어느정도 불편감을 느끼는지 찾고 뇌에서 그 소리를 다른 소리로 자극을 줬을 때 느끼는지 느끼지 못하는지 4가지 정도로 검사를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이명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게 치료합니다. 흔한 이명은 신경 과민성난청이며 보통 [이명 재습관화 치료]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인 [이명 재습관화 치료]란 뇌가 이명이 들리는 환경에 적응함으로 이명을 무시하고 듣지 않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치료법입니다. 약물 치료, 음악 치료, 명상 치료, 보청기 치료 등 그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여러가지 방법을 통합해서 치료합니다.

     

    이명을 완화시키는 방법

    이명 치료 방법

    이명 치료 방법은 아니지만 증상 완화를 위한 지압 방법도 있습니다. 중저혈, 이문혈, 천궁혈을 지압합니다. 생각날 때마다 수시로 지압해 주면 이명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이명이 발생하기도 하니 저콜레스테롤 식단, 저염식 식단, 규칙적인 생활, 숙면을 생활화하고 이명이 들렸을 때 나의 감정 상태를 결정하는 것은 뇌이므로 숙면을 취해 뇌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으로 음양곽을 복용합니다. 음양곽은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이명을 예방해 줍니다. 음양곽이란 삼지구엽초로 삼지구엽초를 달여 보리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장기복용은 오히려 좋지 않으므로 1~3개월 정도 차도가 나타날 때 까지 마시고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아연 효능 - 아연이 많은 음식

    아연 효능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연은 기능성 영양소로 남성기능, 면역기능에 빠질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신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보충제를 드시지 않는 분

    cindy633.tistory.com

     

    판시딜 효과 - 알아보아요

    판시딜 효과에 대해 알아보아요. 판시딜은 먹는 약으로 탈모 영양제입니다. 탈모는 대머리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증상부터 시작해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

    cindy633.tistory.com

     

    타이레놀 효능 - 편의점용 약국용 다른점은?

    목차 요즘 코로나 백신접종 후 먹는다는 타이레놀은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 약국에서 흔하게 찾는 해열진통제 타이레놀 효능과 용량,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해열진통제와 소

    cindy633.tistory.com

     

    자가격리 지원금 가구별 금액과 신청방법

    목차 일상 생활을 할 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코로나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을 수도, 만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관할 보건소에서 연락이 옵니다. 그리고 사실관계 확인 후 선별진료소에

    cindy633.tistory.com

     

    갱년기 증상 30가지 - 극복 방법과 갱년기 나이

    목차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란 전통적으로 써왔던 용어지만 폐경 이행기와 폐경 주변기를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폐경이행기는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시점부터

    jjang-a.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