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목차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최소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장병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정확한 이름은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잘못된 정보가 매우 많으며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도 많이 돌고 있어 정확하게 아시는 것이 일단 중요합니다.

     

    위에만 있어야 하는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며 일으키는 각종 불편한 증상과 합병증을 가르키는 병명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미란성 역류성 식도염

    미란이란 염증 중 점막이 살짝 까진 것을 말합니다. 점막 아래까지 깊이 파인 것을 궤양이라고 하지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이 미란성 역류성 식도염(미란성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비미란성 역류성 식도염

    점막에 아무런 상처가 나지 않은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내시경

    내시경을 받았을 때 정상이라고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생각합니다. 내가 역류성 식도염이 아닌가?

    위 내시경을 받아 보면 반은 염증이 보이고 반은 염증이 보이지 않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내시경으로만 진단하지 않습니다. 가슴쓰림, 신물 올라오는 증상이 있다면 증상만으로도 잠정적인 진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프로톤펌프 억제제]라는 치료약을 시험적으로 투약해서 증상이 호전되는지 알아보는 시험적 약물 투약도 진단법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제 위산이 거꾸로 올라오는 것이 맞는지, 증상과 관련이 있는지 24시간동안 검사하는 식도산도 검사법이 있습니다.

     

    이 검사는 산도측정기구를 코를 통해 식도까지 삽입하고 24시간 동안 일상 생활을 하면서 위식도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검사법입니다.

     

    검사가 힘들고 어려워 흔히 하는 검사가 아니지만 치료가 되지 않는 역류성 식도염을 정확히 진단하는데 기본이 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내시경 검사를 함은 위암이 가장 많은 우리나라에서 역류성 식도염 이외에 다른 질병은 없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하는 검사이며 간혹 위암 또는 식도암을 역류성 식도염으로 오해해서 병을 키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 내시경은 필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전형적인 증상

    가슴 쓰림, 신물 올라옴, 가슴이 타는 것 같음, 가슴이 화하다, 싸하다, 신물이 오른다, 입에서 신맛이 난다.

    비전형적인 증상

    비전형적인 증상이 훨씬 많습니다. 배꼽에서 명치까지가 답답하다, 뱃속이 더부룩하다, 헛배 부른다, 왼쪽 갈비뼈 밑이 아프다, 한달 넘게 기침이 난다, 목에 이물감이 있다, 가래가 있는데 안떨어진다 등

     

    역류성 식도염 원인

    과식, 야식, 커피,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술, 담배

    식습관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비만입니다. 비만은 그 어떤 원인보다 중요한 원인이며 꼭 해결해야 합니다. 비만과 역류성 식도염의 관계는 매우 밀접합니다. 특히 복부비만!!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되는 식습관

    악화시키는 음식

    고지방식, 카페인, 초코렛, 신과일이 알려져 있으나 연구 결과 음식과의 인과 관게는 불분명합니다. 자신이 먹었을 때 불편함을 느끼는 음식만 조심하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신과일을 먹었을 때 신물이 올라오지만 어떤 분들은 신과일은 괜찮고 다른 음식을 먹었을 때 신물이 올라옵니다.

     

     

    불편한 음식을 각자 조심하면 됩니다. 커피도 속쓰림만 없다면 하루에 한잔 정도는 괜찮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뭘 먹느냐 보다는 어떻게 먹느냐에 집중해야 합니다.

     

    식사습관을 제대로 들이면 비만과 역류성 식도염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핵심은 제시간에 적당량을 꼭꼭 씹어 먹는 것입니다.

     

    소화 불량 해결 방법으로 평소보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식사량이 20% 줄어 들고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섭취하는 칼로리가 줄어들어 비만을 예방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유 방법

    배부른 느낌을 만들지 않기(소식하기) : 위장의 압력이 증가하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식사를 할 때 다짐을 합니다. 배고픔만 면할 정도로 천천히 먹는다고!

     

    밥먹고 바로 눕지 않기 :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진 사람은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기가 쉬워집니다. 저녁 때는 아침보다 위산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저녁에 더 주의합니다.

     

    육식을 줄인다 : 육류는 소화에 부담이 됩니다. 단백질,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역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알콜 금지 : 알콜은 근육을 늘어지게 만듭니다. 우리 몸은 어느 정도의 염증은 스스로 치료할 능력이 있는데 알콜은 그런 것을 지연시킵니다.

     

    담배 끊기 : 식도염이 있는 동안은 금연합니다.

    야식 끊기 : 족발, 삼겹살, 치킨을 먹고 바로 잠자면 안됩니다.

    커피에 취약한 사람은 자제하기 : 공복에 먹고 속쓰린 사람은 주의!!

    잘때 상체를 높여서 잡니다 : 쿠션, 리클라이너 의자, 역류성 식도염 베게 등을 이용합니다. 머리만 높이는 것이 아니라 상체가 일으켜져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매스틱 후기↓↓↓

     

    프롬바이오 매스틱 리뷰 매스틱검 효능 역류성식도염, 위건강에 매스틱

    오늘은 제가 직접 제 돈 주고 산 프롬바이오 매스틱을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2년전부터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어요. 사실 식습관만 고친다면 역류성식도염은 치료가 되긴 하는데 직

    cindy633.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