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걸린다는 위염. 위염은 식습관 및 스트레스로 생기는데요. 위염에 좋은 음식과 위염에 나쁜 음식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 생강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왠 생강? 하실텐데요. 위장의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이 생강입니다. 위장은 음식을 녹여 죽으로 만들어 주는 용광로입니다.

 

소화흡수를 위해서는 위산촉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고 위산촉진을 도와주는 음식이 생강입니다.

 

생강 하면 맵다는 생각에 속쓰림과 복통이 오진 않을까? 하실텐데요. 오히려 생강이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장점막의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속이 더 편해진답니다.

 

매운 자극이 위장 운동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이런 자극을 통해 세포의 변성도 억제해 암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단 소량 복용하셔야 하며 복용 중 속쓰림이 생기면 섭취를 줄이고 대추나 결명자 또는 꿀을 복용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 강황

강황의 기원은 생강과 같습니다. 강황은 세포 변성을 막아주고 위장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카레가 주식인 인도에서의 위암 발생율은 주변 아시아국가 중에서도 현저히 낮습니다. 카레의 주 성분인 커큐민은 항암작용, 혈압 강화작용, 향균작용을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 양배추

양배추는 속쓰림에 많이 쓰입니다. 양배추의 설포라판 성분은 위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암을 억제해 줍니다. 위염이 있을 경우 양배추즙을 장복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 알로에

알로에의 에모딘 성분은 항염증 작용을 합니다. 에모딘 외에 면역 다당체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세포 활성화가 되니 위·십이지장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는 항히스타민 작용으로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다만 알로에는 찬 성질이 있고 변을 무르게 하기 때문에 몸이 냉하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그밖에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당근, 효모, 버섯, 샐러리, 파슬리, 마가 있습니다.

 

위염에 나쁜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위염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위염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만성위염, 위축성위염이 대표적인 위염입니다.

위축성위염이란?
위장의 점막이 얇아져 위축되어 있는 상태로 점막 아래의 혈관이 필요 이상으로 잘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건강한 위는 위샘에서 위산, 소화효소, 위액을 성인기준으로 1일 1~1.5L정도 분비가 되는데 위장에 염증이 생겼다 낫기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위샘이 망가지며 소실되고 위액분비가 잘 안되게 됩니다. 위염에 나쁜 음식을 피하고 위염에 좋은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에 나쁜 음식 : 나물

나물 속의 섬유질은 노폐물을 흡착해서 배변으로 내보내고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장에만 부담이 안된다면 우리 몸을 이롭게 합니다.

 

위벽에 빨갛게 염증이 있고 점막이 얇아져 있는 경우라면 거친 섬유질들이 위벽을 긁으며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봄나물이 소화가 안된다면 봄나물 대신 싹채소나 어린잎으로 대체합니다. 유채싹, 브로콜리싹, 배추싹 등은 질긴 섬유질은 덜하고 비타민, 무기질은 풍부하므로 소화에 무리가 없으면서 전신의 영양상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위염에 나쁜 음식 : 마른 김

마른 김을 먹을 때 입천장에 붙어 잘 떨어지지 않았던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마른 김은 점막에 쉽게 붙어 수분을 빨아들입니다.

 

위 점막이 두터운 사람은 상관없지만 점막이 얇고 위액 분비가 안되는 상황에서는 김이 어지간해서는 소화가 되지 않고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김부각, 김말이 등 모두 해당됩니다. 해조류의 요오드 성분은 위액분비 촉진에 도움이 되고 위축성 위염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므로 마른 김 대신 다시마, 톳, 물미역 등으로 대체해서 섭취합니다.

위염에 나쁜 음식 : 현미

현미는 우리 몸에 좋은 곡식이지만 위염에는 독이 됩니다. 현미의 딱딱한 껍질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소화가 더디고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아주 길게 되지요. 현미 외에도 통곡류, 옥수수도 해당되며 고구마도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쌀은 위염 증상이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 도정 상태를 골라 드시면 되는데 증상이 별로 없는 분들은 5분 도미를, 증상이 심하면 백미를, 더 심하면 백미로 밥을 짓되 물을 많이 넣어 진밥으로 먹습니다. 위에 좋은 쌀눈 제품을 따로 구입해서 같이 넣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나쁜 음식 : 커피, 녹차

위염에는 커피의 카페인과 녹차의 타닌 성분이 해롭습니다. 위에 자극이 되기 때문인데요. 고소하게 즐길 수 있는 둥글레차를 커피나 녹차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소화가 안되는 사람은 전체적인 에너지 저하 및 기력 딸림이 발생하는데 둥글레차가 기를 보충하고 위를 윤택하게 해줍니다. 소음인 체질인 경우 둥글레차+인삼차를 같이 드시면 효과가 두배가 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원인 검사방법

목차 췌장암에 대하여 췌장암 초기증상이 미약하며 발견이 늦어 더욱 두려운 췌장암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췌장은 이자라고도 불리며 상복부 가장 깊숙한 곳에 15cm 길이의 가로로 길쭉한 장기

sarang1107.tistory.com

 

이명 치료 방법 - 혈자리 지압하기

목차 이명이란? 이명이란 무엇인지 또 이명 치료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릴게요. 이명의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명은 신장(콩팥)과 매우 관련이 있는 증

sarang1107.tistory.com

 

비만도 계산기 - 기초대사량도 같이 계산해 보자

목차 비만과 현대인 요즘 식생활이 매우 풍부해지고 고칼로리 음식들이 즐비한 이유때문에 비만인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요즘은 현대인들에게 비만도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답니다. 비

sarang1107.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자연치유 방법

목차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최소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장병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정확한 이름은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역류

sarang1107.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